한국의 근로소득이 어느정도면 미국에 세금을 안내나? $102,100을 초과하면 반드시 세금을 내야하나?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시민권자와 영주권자를 위한 세무가이드(3)
보스톤코리아  2018-01-08, 10:40:09 
(Q) 한국에서 발생한 급여소득이 $102,100이하면 미국에 세금을 안 낸다고 했는데, 그럼 그 금액을 초과하면 미국에 세금을 낸다는 뜻인지… 미국에 세금을 안 내려면 급여를 $102,100이하로 받아야 하는것인지?

(A) Earned Income이 $102,100을 초과한다고 하여 반드시 미국에 세금을 내야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한국거주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해외주거비공제(Foreign Housing Exclusion(또는 Deduction)'규정을 통해 일정액의 주거비를  Earned Income에서 공제할 수 있고, 또한 인적공제(Exemption)나 항목별공제(또는 표준공제)를 통해서도 일정액을 공제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고도 소득이 남아 미국에서 과세가 된다면, 그 소득에 대해서는 다시 외국납부세액공제(Foreign Tax Credit)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외국납부세액공제를 받으면 사실 미국에 납부할 세금은 거의 없거나 있더라도 소액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주정부세금(State Tax)과 NIIT(Net Investment Income Tax)를 부담하는 경우는 있다.

한국에 거주하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중 '미국에 세금을 안 내려면 한국의 근로소득을 어느정도로 맞추면 되느냐'고 질문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된다. 오늘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의 개인소득세 계산체계를 한번 살펴보자.
 
 
 
위 표를 보면, '⑧세금'은 '⑥과세표준'에 '⑦세율'을 곱하여 계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⑥과세표준에 포함된 소득만 세금이 계산된다는 뜻으로, 바꾸어 말하면 과세표준에 포함되지 아니한 소득은 세금을 안 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난 칼럼에서 살펴본 Foreign Earned Income Exclusion규정은 어떤가? 이는 한국의 Earned Income 중 최대 $102,100을 Earned Income에서 차감 해 준다는 것으로, $102,100을 위 '① 총소득'에 포함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 금액은 당연히 '⑥과세표준'에도 포함되지 않아 그금액에 대한 세금은 없게 되는 것이다. 

해외주거비공제(Foreign Housing Exclusion/Deduction)
그럼 한국에서 발생한 Earned Income이 $102,100을 넘으면 반드시 미국에 낼 세금이 있다는 말일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미국세법에는 '해외주거비공제(Foreign Housing Exclusion/Deduction)'규정이 있어, 요건을 갖춘 미국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일정액을 Earned Income에서 추가로 공제 받을 수 있다. 해외주거비공제 규정도 Foreign Earned Income Exclusion규정과 마찬가지로, 공제받은 금액 만큼 위 '① 총소득'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그 금액에 대해서는 세금을 안 내게 되는 것이다.

인적공제와 항목별공제(또는 표준공제)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요건을 갖춘 한국거주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의 경우, 한국에서 발생한 Earned Income 중 Foreign Earned Income Exclusion규정과 해외주거비공제 규정을 초과한 Earned Income과 모든 Unearned Income(이자· 배당· 임대수입· 양도소득 등)이 미국의 과세대상소득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다시 위 표를 보자. 표를 보면, '⑥과세표준'은 '① 총소득'에서 다시 각 납세자별로 '⑤인적공제(Exemption)'와 '④항목별공제/표준공제(Itemized Deduction/Standard Deduction)'를 차감하여 계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과세대상소득 중 인적공제와 항목별공제(또는 표준공제)에 해당하는 금액도 미국에 세금을 안낸다는 의미이다.

Foreign Tax Credit
그런데, 설사 해외주거비공제, Foreign Earned Income Exclusion, 인적공제나 항목별공제/표준공제 등의 규정을 적용하고도 남은 과세대상 소득이 있어, 그 소득에 대해 미국의 세금이 계산됐다하여 반드시 실제로 납부할 세금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시 위 표를 보자. 우리가 실제로 납부할 세금 즉, '⑩납부할 세금(환급세금)'은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계산된 '⑧세금'에서 '⑨각종세액공제'를 차감하여 계산됨을 알 수 있다. 즉, 계산된세금에서 외국납부세액공제나 기타 법에서 정한 세액공제액을 빼고 나머지만 내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미국의 세금이 계산되더라도, 그 소득에 대해 한국에서 납부한 세금이 있으면 이를 외국납부세액으로 공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미국에 낼 세금은 없거나 있더라도 생각보다 훨씬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보면, Earned Income규모를 해외주거비공제 규정과 Foreign Earned Income Exclusion등의 수준으로 맞추려는 노력은 큰 실익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명원 

한국공인회계사/미국공인회계사
(미국)MW LEE, CPA P.C.대표
(한국)호연회계법인 국제조세본부장
Boston Tel. 617-455-8073   Fax. 617-249-2088
Seoul Tel. 013-0533-9910 
mwl@mwleecpa.com 또는 mwlee@kicpa.or.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원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담객설閑談客說: 달력 2018.01.08
새해 아침이 밝았다. 올해에도 모두 평안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라. 새해 달력을 벽에 거셨는지? 율리우스력歷. 시이저가 로마를 통치할 적에 통일한 역법이다. 그 전..
잘못 오해하고 있는 정보 2018.01.08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돈이 관여되면 인간의 의사결정은 더 이상 논리적이지 못하다고 한다.소비자도 전문가도 논리와 실리 사이에서 방황하는 현실에 대해 몇몇..
김정은의 신년사를 청독聽讀하고 나서… 2018.01.08
2018년 새해 초하루,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했다. 한국은 물론 미국을 비롯한 주변 강대국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을 것이다. 내용 중 특히 나의 주..
한국의 근로소득이 어느정도면 미국에 세금을 안내나? $102,100을 초과하면 반드시 세금을 내야하나? 2018.01.08
(Q) 한국에서 발생한 급여소득이 $102,100이하면 미국에 세금을 안 낸다고 했는데, 그럼 그 금액을 초과하면 미국에 세금을 낸다는 뜻인지… 미국에 세금을 안..
은퇴와 한 해를 마감하며 2018.01.08
미국에 이민 온 후 먹고 살기 위해서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동안 자식들 뒷바라지하느라 노후대책으로 마련한 자금이 충분한지도 걱정입니다. 그래서 소중한 은퇴자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