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안 봐'…VAR 적용 기준 오락가락 논란
보스톤코리아  2018-06-21, 19:43:59 
이란-스페인 전에서 득점 무효를 선언하는 심판
이란-스페인 전에서 득점 무효를 선언하는 심판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에 새로 적용된 비디오판독(VAR)이 오히려 판정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FIFA는 이번 대회부터 득점 장면, 페널티킥 선언, 레드카드에 따른 직접 퇴장, 다른 선수에게 잘못 준 카드 등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비디오를 통해 판정할 수 있도록 하는 VAR 제도를 도입했다.

애매한 상황에서 느린 그림을 통해 정확히 판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대회에 판정 논란은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됐다.

또 VAR로 선수들의 반칙 행위를 사후 적발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선수들의 거친 플레이가 많이 줄어드는 효과를 낳기도 했다.

그러나 VAR로 인해 승부가 갈리는 경우가 자주 나오면서 이로 인한 판정 논란이 커지는 모양새다.

20일 열린 B조 포르투갈과 모로코의 경기가 대표적이다.
이날 후반 34분 페널티지역 안에서 포르투갈 수비수 페프의 팔에 공이 맞는 장면이 명확히 포착됐지만 이때는 VAR이 적용되지 않았다. VAR 수용 여부를 판단하는 주심의 결정이었다.

만일 모로코가 이때 페널티킥을 얻어 득점했더라면 1-1 동점이 되면서 경기 결과도 다르게 나올 수 있었다.

모로코가 비겼다면 1무 1패가 되면서 16강 진출 희망을 이어갈 수 있었지만 0-1로 패하는 바람에 2패로 탈락이 확정됐다.

모로코의 누룻딘 암라바트는 "VAR이 있다고 하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반대로 이어 열린 스페인-이란 경기에서는 이란의 득점이 VAR로 인해 무효가 됐다.
이란이 0-1로 뒤진 후반 17분 프리킥 상황에서 이란이 골을 넣었지만 VAR을 통한 오프사이드 판정이 내려지면서 무효가 됐다.

이때 선심도 오프사이드 깃발을 들지 않았으나 VAR 판독을 통해 판정이 뒤집혔다.
이 경기 역시 스페인의 1-0 승리로 끝났다.

이번 대회에서 처음 VAR이 적용된 프랑스-호주 경기에서도 페널티킥 판정이 옳았느냐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브라질축구협회는 FIFA에 '우리 경기에서 VAR이 제대로 적용된 것인지 확인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스위스와 조별리그 1차전을 1-1로 비긴 브라질은 스위스의 동점 골 상황에서 반칙이 있었다며 왜 이때 VAR이 작동하지 않았는지 불만을 제기한 것이다.

한국 역시 스웨덴과 1차전에서 VAR로 인해 상대에게 페널티킥을 내줬으나 이 판정은 오히려 VAR이 제대로 작동한 사례로 거론된다.

emailid@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2018 보스톤 정기 연고전 골프대회 연대 승리 2018.06.21
2018 보스톤 정기 연고전 골프대회가 지난 16일 토요일 오전 10시 브레인트리 소재 Braintree Municipal Golf Course 에서 열렸다. 고..
뉴잉글랜드 정원투어 4곳 2018.06.21
한해 중 해가 가장 긴 6월과 7월이다. 기나긴 해의 열기를 식혀주는건 도심 곳곳에서 한껏 우거진 초목이다. 6월 말과 7월 초, 뉴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정원 투어..
왜 안 봐'…VAR 적용 기준 오락가락 논란 2018.06.21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에 새로 적용된 비디오판독(VAR)이 오히려 판정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FIFA는 이번 대회부터 득점 장면, 페널..
김영권 "빠르고 발 기술 좋은 멕시코…협력 수비 중요" 2018.06.21
한국 축구 대표팀의 주전 센터백 김영권(28·광저우 에버그란데)이 멕시코전을 앞두고 굳은 각오를 남겼다. 대한축구협회는 21일 러시아 현지에서 진행된 김영권과의..
2018 러시아 월드컵 한국경기 일정 2018.06.21
한국 : 멕시코전 - 6월 23일 (토)오전 11시 – Korea Republic vs Mexico (Group F), Rostov Arena, Rostov-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