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가 선정한 2018최고 서적
보스톤코리아  2018-12-06, 19:58:01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한새벽 기자 = 독서광이며 매년 자신이 가장 감명깊에 읽었던 책들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빌게이츠가 올해의 책을 밝혔다. 

 
배드 블러드: 한 실리콘 스타트업의 비밀과 거짓말
“Bad Blood: Secrets and Lies in a Silicon Valley Startup,’’ John Carreyrou 
몇방울의 피로 자신의 건강 전체의 그림을 파악할 수 있다고 광고했던 스타트업 테라노스를 기억할 것이다. 엘리자베스 홈즈는 19살 때 이 기업을 만들었다. 그녀와 테라노스는 실리콘 벨리의 사랑을 독차지하게 됐다. 문제는 그들의 기술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홈즈는 자신의 비전을 파는데 너무 뛰어났다. 그녀는 환자들이 테라노스의 테스트 결과를 보고 주요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때까지 연구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테라노스는 지난 8월 문을 닫았고 홈즈와 그의 파트너는 철장행을 했다. 사람들은 월스트리트저널 기자인 캐리로우가 보도할 때까지 모두 그들의 거짓말을 몰랐다. 

 
아미오브논: 자동화무기들과 미래전쟁
“Army of None: Autonomous Weapons and the Future of War,’’ Paul Scharre
“자동화무기들에 대해 내 자신을 교육시키려던 시도는 실패였다. 이 건조하고  정말 구시대적인 책을 읽었다. 몇 달전 아미오브논 이책을 집어 들었을 때 내가 기다리던 책임을 깨달았다. 정말 강권하고 싶은 책이다. 아미오브논은 자동화가 인간이 생존할 수 없는 곳에서 생존환경을 만드는 커다란 혜택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 제어팀과 많는 커뮤니케이션 없이 명확하고 제한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드론, 탱크, 잠수함을 갖는 것은 거대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저자는 군이 컴퓨터에 최종판단을 맡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 저자는 아프가니스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없는 살상을 막기 위해 인간의 판단이 정말 필수적인 것임 실제적인 생활에서의 사례를 소개한다. 

 
21세기의 21개의 교훈 
“21 Lessons for the 21st Century,’’ Yuval Noah Harari 
현대 생활은 정말 많은 우려의 근거를 제공한다. 인공지능의 확장, 사생활침해, 국제공조의 저하 등. 역사학자 유발 노아 하라리는 이러한 두려움에 맞설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사고의 틀을 창조한다. 우리의 근심을 없애기 위해 걱정하는 것을 그만두지 말라고 제안한다. 우려하는 것을 파악하고 얼마나 많이 우려해야 하는가 등. 서문에서 그는 현재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변화는 무엇인가? 무엇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가?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교육”
“Educated,’’ Tara Westover (Random House)
저자는 아이다호 시골의 몰몬교 생존주의 가정에서 자라났다. 그의 아버지는 정부에 대해 일반적이지 않은 시선을 가졌다. 그는 종말을 믿고 학교와 병원과 멀리 지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학교에 처음 발을 들여논 것은 그녀가 17살 때였다. 결국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지적역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녀의 자아발견의 모습이 잘 그려져 있다. 누구라도 이 책을 좋아할 것이다. 

 
명상과 마음챙김에 대한 두뇌공간 가이드 
“The Headspace Guide to Meditation and Mindfulness: How Mindfulness Can Change Your Life in Ten Minutes a Day,’’Andy Puddicombe 
한 때 나는 명상을 일종의 환생과 같은 헛된 일로 생각했다. 그러나 나는 일주일에 2-3번은 명상을 갖는다. 나는 명상을 마음의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인기가 높은 헤드스페이스 앱의 공동창시자이자 목소리의 주인공인 46세의 저자는 나를 회의론자에서 믿는 사람으로 바꿔 놓았다. 마이크로소프트를 만들었던 초창기에는 편집광처럼 이것에 집중했기 때문에 명상이 얼마만큼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지만 결혼하고 3자녀를 가졌고 여러 직업과 개인적인 관심이 있는 가운데 이 명상은 집중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준다. 

hsb@bostonkorea.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국전 영웅 이름 딴 구축함 보스톤서 취항했다 2018.12.06
68년전 동료와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했던 한국전 영웅 토마스 허드너 주니어 예비역 대위를 기리는 미 해군 구축함 취역식이 12월 1일 개최됐다. 레이먼드 플린..
보스톤 인근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7가지 장소 2018.12.06
앙상한 나뭇가지에 반짝거리는 전구가 걸렸다. 두꺼운 외투를 동여매고 도시를 가득 메운 크리스마스의 빛 아래를 산책한다. 그 옛날 마르틴 루터가 크리스마스이브 밤..
빌 게이츠가 선정한 2018최고 서적 2018.12.06
독서광이며 매년 자신이 가장 감명깊에 읽었던 책들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빌게이츠가 올해의 책을 밝혔다. 배드 블러드: 한 실리콘 스타트업의 비밀과 거짓말“Bad B..
2018년 가을 역사상 최다 강수량 2018.12.06
9월부터 11월까지 뉴잉글랜드는 사상 가장 비가 많이 내렸다. 유매스 애머스트 기후학자들에 따르면 지난 3개월동안 강수량은 밀튼소재 블루힐 관측소가 생긴 이래 최..
패트릭 전 주지사 2020 대선 불출마 2018.12.06
드벌 패트릭 매사추세츠 전 주지사가 2020년 대선에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는 결정을 하였다. 패트릭 주지사는 조만간 2020년 대선 불출마 결정에 대한 공식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