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382) : 뮤추얼 펀드에 투자해야 하나?
보스톤코리아  2017-04-24, 12:07:46 
2017년 4월 13일 월스트리트 신문 일 면에 나온 기사입니다. 제목은 “인덱스 펀드가 지난 15년 동안에도 수익률이 뮤추얼 펀드보다 높았다. (Indexes Beat Stock Pickers Even Over 15 Years, April 13, 2017, WSJ)”라는 내용입니다.

펀드 투자종목에는 크게 나누어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펀드 매니저가 여러 회사 주식을 직접 선택해서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가 있고 다른 하나는 주식시장 지수(Index)를 따라서 즉 펀드 매니저가 없이 운용되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투자하는 방법에 따라서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ment)와 패시브 투자(Passive Investment)로 구분해서도 말합니다. 뮤추얼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회사 주식을 선별하여 투자하므로 액티브 투자라고 말하며 펀드 매니저 없이 미리 선정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을 패시브 투자라고 합니다. 

뮤추얼 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투자자의 돈을 모아서 유망하다고 전망하는 회사 주식에 투자합니다. 일반적으로 펀드 매니저 혼자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 선별가(Stock Analyst)의 의견을 종합하여 투자 결정을 합니다. 인덱스 펀드는 회사 규모에 의해서 이미 선정되어 있으므로 펀드 매니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한 예로 S&P 500은 미국 500대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 500개 회사에서 성적이 좋지 않을 회사는 투자하지 않고 수익률이 높을 회사만 선정해서 투자한다는 것이 뮤추얼 펀드 투자입니다. 문뜩 생각하면 정보력도 많고 투자 돈도 풍부한 뮤추얼 펀드가 회사를 잘 선정해서 투자하기에 수익률도 인덱스 펀드보다 분명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실제 통계가 보여줍니다.
과거 5년 동안 대기업에 투자한 뮤추얼 펀드의 수익률이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더 높았던 뮤추얼 펀드는 단 12%였다는 결과였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못했던 뮤추얼 펀드가 무려 88%였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지난 5년에만 있었던 특이한 일이 아닙니다. 지난 10년 동안 인덱스 펀드보다 수익률이 저조했던 뮤추얼 펀드는 85% 그리고 15년 동안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뒤떨어졌던 뮤추얼 펀드는 무려 92%라는 사실을 월스트리트 신문이 발표한 것입니다.
이런 저조한 수익률 때문에 2007년부터 뮤추얼 펀드에서 빠져나온 돈의 액수가 $1.2 trillion이 되며 거의 같은 액수인 $1.1 trillion이 인덱스 펀드로 투자되었습니다. 

* 참고로 $1 trillion은 $1,000 billion이며 $1 billion은 $1,000 million이라는 큰돈입니다. 
일반 투자자를 도와주는 재정설계사 대부분은 고객의 자산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뮤추얼 펀드를 직접 운용하는 펀드매니저도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높을 확률이 희박한 데 재정설계사는 그 많은 뮤추얼 펀드에서 어떤 펀드가 주식시장 수익률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선별하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사실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 대부분은 재정설계사가 높은 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본성은 변화를 싫어하기에 무엇을 새롭게 한다는 것을 매우 어려워합니다. 그러나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하며 결과가 달라질 것을 기대한다면 이것은 정신이 나간 거와 같다. (One definition of insanity is doing the same thing over and over again and expecting different results.)’라고 아인슈타인이 말했습니다. 

필자 회사의 모든 고객(Client) 포트폴리오는 인덱스 펀드와 같은 ETF 종목을 이용하여 투자하고 있습니다. 평균 투자 경비가 단 0.1%이기에 주식시장에서 나온 수익률을 거의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인덱스 펀드나 ETF 투자로 포트폴리오를 형성해서 운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이명덕, Ph.D., Financial Planner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독자께 드리는 답장 2017.04.24
사월입니다. 드디어 목련꽃이 터졌습니다. 보내주신 베르테르의 편지는 감사히 받았습니다.  목련꽃 그늘 아래서 베르테르의 편질 읽노라구름꽃 피는 언덕에서..
重 (중) 2017.04.24
"화 있을 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重)한 바 의(義)와 인(仁)과 신(信)은 버렸도다...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382) : 뮤추얼 펀드에 투자해야 하나? 2017.04.24
2017년 4월 13일 월스트리트 신문 일 면에 나온 기사입니다. 제목은 “인덱스 펀드가 지난 15년 동안에도 수익률이 뮤추얼 펀드보다 높았다. (Indexes..
미국시민권자 및 영주권자를 위한 한국의 종합소득신고 안내(1) 2017.04.24
미국영주권자인 김한국씨는 한국에서 상가를 임대하고 있습니다. 김한국씨는 상가에서 발생한 임대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이번 5월 1일부터 31일 사이에 한국에 신고..
내 눈에 행복 2017.04.24
36년 전에 마이애미로 처음으로 이주했을때, 미리 이주해 온 지인에게 몇가지 조언을 들은 기억이 난다. 그 내용들이 나에게는 너무나 충격적이어서 그동안 지탱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