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전문가, 한일 분쟁, 트럼프 관여 안할 것
미국 좋은 우방으로서 역할 못해, 지금이라도 적극 나서야
보스톤코리아  2019-08-24, 10:46:55 
개리 새모어 브랜다이즈 정치학과 교수
개리 새모어 브랜다이즈 정치학과 교수
(보스톤=보스톤코리아) 장명술 기자 = 한국정부의 한일군사정보협정(GSOMIA) 체결 연장 거부에 따라 한일관계가 악화 일로를 걷고 있음에도 트럼프는 “결코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내 한반도 전문가 개리 새모어(Gary Samore) 교수가 지적했다. 

개리 새모어 브랜다이즈 정치학과 교수는 22일 보스톤코리아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트럼프 자체도 이 문제에 관여할 것인지 불분명하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잘 모를 것이기 때문에 개입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3일 G7 정상회의를 위해 프랑스로 떠나기 직전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의 다음 조치를 지켜보겠다는 것인데, 달리 보면 현재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않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개리 새모어 교수는 또 “미국이 좋은 우방이었다면 일본이 반도체 3개 종목에 규제 했을 때 이미 개입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국무 장관과 국방 장관이 충분히 사태의 심각성을 알아서 트럼프로 하여금 더 이상의 대결의 확대는 막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새모어 교수는 “일본이 한국의 대법원의 결정에 대해 경제적인 제제를 가한 것은 결코 정당화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이 지금의 분쟁을 역사적 분야를 넘어서 경제 안보 분야 등으로 확대시킨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새모어 교수는 “한국도 일본이 경제제제를 해제할 경우 정보협정에 다시 복귀해야 하는 등 양측이 조금씩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editor@bostonkorea.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레바논 출신 하버드 신입생 로건공항서 입국 거부 2019.08.27
레바논 출신의 하버드 신입생 이스마일 아자위(17)가 로건 공항에서 27일 보안상의 이유로 입국이 거부됐다. 미세관및국경보호청(CBP)은 해당 학생을 공항에서 몇..
네번째 동부말뇌염 모기 감염자 사망 2019.08.26
브리스톨카운티 남쪽에 거주하는 50대 여성이 동부말뇌염에 감염돼 사망했다. 매사추세츠 보건부는 25일 오후 5시께 50대 여성의 감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매사추..
매사추세츠 세번째 동부말뇌염 모기 감염 환자 발생 2019.08.24
올해 들어 세번째 동부말뇌염(of Eastern Equine Encephalitis ;EEE) 감염환자가 발생했다. 주 보건부는 23일 프랭클린 카운티 북부에 거..
미 전문가, 한일 분쟁, 트럼프 관여 안할 것 2019.08.24
한국정부의 한일군사정보협정(GSOMIA) 체결 연장 거부에 따라 한일관계가 악화 일로를 걷고 있음에도 트럼프는 “결코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내 한반도 전문..
매사추세츠 검찰총장 퍼블릭차지 법안 소송 2019.08.22
매사추세츠 모라 힐리 검찰총장은 새로운 퍼블릭차지(Public Charge) 법률을 개정한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8월 17일 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소송은 워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