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 마인드 갖춘 한인 프로그래머 미 시장 지배
<특별 기획> 보스톤을 움직이는 한인들 2. 피닉스비즈니스컨설팅 진태원(64) 대표
한인이 만든 보험료지급감사프로그램 미 시장 66%점유
미 굴지의 건강보험사 유나이티드헬스케어, 시그나가 주고객
보스톤코리아  2020-01-23, 20:09:20 
훅셋에서 위치한 피닉스비지니스컨설팅 오피스 입구에서 포즈를 취한 진태원 대표. 문 왼쪽에 회사 사인이 놓여있다
훅셋에서 위치한 피닉스비지니스컨설팅 오피스 입구에서 포즈를 취한 진태원 대표. 문 왼쪽에 회사 사인이 놓여있다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장명술 기자  =  피닉스비즈니스컨설팅(Phoenix Business Computing LLC, 이하 피닉스)은 뉴햄프셔 훅셋(HookSett, NH)에 위치한 데이터베이스 기반 업무용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다. 과거 뉴햄프셔 시골마을 학교로 이용됐던 건물을 고쳐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31일 훅셋에 위치한 피닉스비즈니스컨설팅에서 진대표를 만났다. 편안한 점퍼 차림의 그와의 대화도 옷차림처럼 편하게 진행됐다. 

진태원(64) 대표가 27년째 운영하는 소규모 회사 피닉스는 사무실도 가구도 첨단과는 담을 쌓은 것처럼 허름하다. 그러나 그곳에서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는 미 건강보험사들을 좌지우지하는 최첨단 감사 프로그램이다. 

유나이티드헬스케어(United HealthCare, 이하 UHC)는 미국내 건강보험 시장 절반(49.5%)을 차지하는 가장 큰 건강보험사이다. 시그나(Cigna)는 시장 점유율 15.9%를 차지하는 4위 건강보험사다. 이 두 보험사는 모두 피닉스의 보험금 지급 감사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미네소타에 본사를 둔 UHC와 코네티컷에 본사를 둔 시그나가 뉴햄프셔에 위치한 작은 한인 기업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전사적으로 사용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 대기업들이 세일즈맨 한 명 없는 한인 회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란 그야말로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과 같은 이야기이지만 현실이다. 

진 대표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대기업들은 소규모 기업들과 거래하지 않는게 관례이며 이유는 소기업의 경우 아무리 훌륭한 솔루션이 있어도, 서비스가 시스템화 되어 있지 않고, 전문적인 대체인원이 없어 지속가능성을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이 같은 대기업들이 진 대표의 피닉스를 선택한 것은 피닉스의 남다른 솔루션 제공 기술과 고객을 이해하는 마음자세 때문이다. 진 대표는 “사업에서 제일 힘든 것이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컴퓨터 프로그래머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두 다른 세계에서 사는 사람들이 대화가 쉽지 않다”고 말한다. 그런데 진 대표는 MBA 전공경력과 20년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이들과 소통은 물론 더 나은 점을 역 제안함으로써 더 좋은 프로그램이 개발되도록 했다. 진 대표도 “시그나와 유나이티드헬스케어에서 제가 만든 프로그램을 쓰는 이유일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학교로 쓰이던 건물을 구입해 사무실로 개조한 피닉스비지니스컨설팅. 산으로 이어지는 넓은 주차장이 인상적이다
과거 학교로 쓰이던 건물을 구입해 사무실로 개조한 피닉스비지니스컨설팅. 산으로 이어지는 넓은 주차장이 인상적이다
 
진태원 대표가 개발한 보험료지급 감사 업무용 프로그램 SAM(Smart Audit Master)은 두 회사의 보험료지급의 오류를 찾아내어 원인 분석을 하고, 재발 방지하도록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진대표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엄청난 금액이 재조정되며, 보험회사는 과다지급이나 잘못된 심사평가를 줄여서 좋고, 병원이나 보험 가입자는 정확한 보험료를 되돌려 받아 좋아한다.

심지어 시그나는 SAM(버전)3의 우수성을 실감하고 보험료지급 감사 뿐 만 아니라 업무관련 여러 가지 프로그램 개발, 업그레이드 및 지원을 피닉스에 의뢰해 왔다. 이에 따라 피닉스는 시그나와 2020년부터 보험료지급 감사는 물론이고, 콜센터 서비스 감사, 고객불만 처리 절차 감사, 보험계약을 컴퓨터에 입력(Client Installation)하는 감사 등 4개 업무용 감사 소프트웨어를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기술을 지원하는 대형 계약을 체결했다. 

아직도 상당수의 건강보험 회사들은 아주 오래 전의 방법으로 보험료 청구를 감사하고 있다. 피닉스의 감사 프로그램을 쓰고 있는 UHC 나 시그나의 경우 이만큼 성장한 배경에는 피닉스를 선택해 여타 보험사들과 차이를 만들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조금 다른 시선으로 보면 피닉스의 보험료지급감사프로그램은 미국내 시장 66%를 차지하고 있는 넘버 원 프로그램이다. 

실제로 UHC는 진 대표가 만든 보험료 지급 감사프로그램을 통해 “한달에 엄청난 추가지급 금액(Overpayments)”을 절약하고 있다. 잘못 산정된 보험지급결정을 사람이 검사하는 것이 아니고,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룰들을 개발해서 전수 조사를 해주었다. 비지니스에서 발생하는 복잡하며 시시각각 대두되는 여러가지 변수를 정확히 이해하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수천개의 로직이 잘못 지급 결정된 케이스를 거의 전부 매일 찾아내서, 다시 정정하도록 도와주었다.

보이지 않는 손
삼성전자 컴퓨터 사업본부에서 일하다 1985년 미국유학을 선택한 진 대표는 서던 뉴햄프셔 대학원(Southern New Hampshire University)에 진학했다. 때마침 그 학교에 MS XP 컴퓨터가 막 도입되고 교수들이 컴퓨터를 써야 하는 환경이 되었다. 컴퓨터에 대해 잘 아는 ‘진태원’이란 학생이 필요했던 경영대 교수들이 대학에 풀타임 직원으로 고용해 달라고 청원했다. 아카데믹 컴퓨팅 코디네이터이란 전례 없는 직책을 만들어지며 커리큘럼에 컴퓨터를 적용하도록 지원하는 책임자가 됐다. 자연스럽게 학교에서 영주권까지 주며 일자리까지 제공한 것이다. 이 대학에서 외국 대학원생에게 영주권 스폰서를 해준 것은 이것이 처음이자 아직까지는 마지막이다.

비지니스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다 보니 다니는 학생들이 회사의 주인이나 중역들이었고 이들은 자신의 회사가 처한 정보관련 문제들을 해결 또는 향상시켜 달라는 주문을 했다. 대학 동료 교수 친구 회사의 컴퓨터 또는 경영정보시스템(MIS) 관련 일을 맡아 하기 시작했다. 이것을 계기로 1992년 학교를 떠나 만든 컴퓨터 회사가 피닉스 비즈니스 컨설팅이다. 피닉스는 진대표가 좋아하는 TV 시리즈 맥가이버에서 맥가이버가 다니던 가상의 정보회사 피닉스 파운데이션에서 따왔다. 

오늘날의 피닉스를 만드는 단초가 된 것은 어느 날 걸려온 전화 한통이었다. 전화를 건 당사자는뉴햄프셔에 있던 건강보험사 헬스소스의 감사 책임자. 그녀는 회사의 감사 프로그램 제작 의뢰를 위해, 전화번호부(Yellow Page)를 보고 컴퓨터 회사인 피닉스를 찾았다. 진 대표가 만든 감사프로그램 프로토타입에 만족한 이 회사는 이 때부터 피닉스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헬스소스는 점차 성장해 승승장구하다가 건강보험업계의 대기업인 시그나로 인수 합병됐다. 시그나는 합병 과정에서 진 대표가 개발한 헬스소스가 사용하고 있던 감사 프로그램을 발견하고, IBM 대형컴퓨터를 이용하던 자체 감사 프로그램을 진 대표 것으로 교체하고, 전사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시그나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진 대표는 시그나 직원이던 통계학자와 함께 일하게 됐는데 이것이 또 다른 행운을 안겨다 주었다. 이 통계학자의 여자친구가 유나이티드헬스케어(UHC)의 보험료 청구 감사 부서의 책임자였던 것. 그녀는 시그나에서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남자 친구의 확신을 바탕으로 SAM을 유나이티드헬스케어에 추천해 결국 여기서도 진대표의 프로그램을 전사적으로 사용하게 됐다. 

세계 1위의 다국적 회계 감사 기업인 프라이스 워터 하우스 쿠퍼사(Price Waterhouse Cooper; PwC)는 진대표가 개발한 감사소프트웨어 SAM3에 대해 모든 통계적 계산이 정확하고, 업무 흐름과 리포트 정리가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이런 솔루션은 처음 본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했다.

진 대표는 “몇 명 안되는 인원으로 만든 프로그램을 미국의 탑 엔터프라이즈가 쓰고 있다는 것은 기적 같은 일이고 이런 기회가 나에게 주어졌다는 것은 하나의 축복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선을 다하고 충분한 실력이 있어도 마지막 뚜껑을 열어주는 것은 ‘보이지 않는 손’이다. 보스턴에서 창업하는 사람들 중에 실력은 완비되어 있는데, 이런 축복이 조금 늦게 올 수도 있으니 결코 포기하시지 말라”고 밝혔다. “실망하면 결국 자기만 손해”라는 것이다. 최근에는 미군인들에게 의료보험을 제공하는 트라이케어(TriCare)와 SAM 판매를 협상 중에 있다. 

각종 통계치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스테이티스타가 발표한 2018년 미국내 가장 큰 건강보험사 순위 유나이티드헬스케어와 시그나의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각종 통계치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스테이티스타가 발표한 2018년 미국내 가장 큰 건강보험사 순위 유나이티드헬스케어와 시그나의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한인 1.5세 2세들을 위한 길 열어 
대기업들 만을 상대로 경영을 해왔던 진 대표는 이제 자신이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디자인하는 것보다는 IT를 배우고 싶어하는 한인 1.5세 및 2세들에게 실무 교육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현재도 피닉스 비즈니스 컨설팅은 전원이 한인 1.5세, 2세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진 대표는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한 업무용 소프트웨어 개발시장은 무한하며, 우리 2세들에게 좋은 전문 분야이다. 현재는 인도 젊은이들이 이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는데, 우리 한인 젊은이들이 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젊은이들에게는 IT계열에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것과 동시에 중소 한인 기업 또는 한인들이 일하는 미국 기업에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싶어한다. 
진 대표는 “상당히 많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회사들이 회사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는 다 구비되어 있는데 중간 매니저들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분석이 쉽지 않다. 업무나 연구에 관련된 정보가 회사 안에 많이 흩어져 있고, 데이터 포맷이 다르고, 서로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동안 개발하면서 얻은 노하우와 지식을 컨설팅 쪽으로 적용해서 우리가 도움을 주고 동시에 2세들이 일할 수 있는 기회도 창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난 수년 동안 고려대학교 국제 경영대학교 학생들이 여름이나 겨울에 5주씩 피닉스에 와서 인턴십을 해왔다. 피닉스를 배우고, 미국 건강보험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 관련 정보 분석 경험을 하고 돌아간다. 올해 1월에도 2명의 대학생이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 
매년 1월에는 훅셋 지역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8번에 걸쳐 데이터베이스 개요 (Taste of Database)를 강의하고 있다. 진대표는 “서로 모르는 남녀를 연결시켜주는 eHarmony.com처럼 피닉스는 대기업,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data harmony.com 같은 일을 20여년간 해왔다.”고 말한다.

피닉스 대표 프로그램 SAM이란
SAM(Smart Audit Master)은 피닉스의 주력 업무용 소프트웨어로 건강보험료 지급 결정에 대한 감사 솔루션이다. 
현재 대부분의 건강보험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보험료 청구 시스템들은 20-30년 된 것들이 많고, 수많은 보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보험료를 지급하는 것이 사활의 문제이며, 이를 위해 엄청난 인력과 돈을 쏟아 붓고 있다. 보험 회사들은 이런 시스템에 계속 업데이트 패치를 하고 직원들로 하여금 초과지급금, 과소지급을 찾아내게 한다. 

그런 가운데 시장의 요구가 변하고, 정부의 규정이 바뀌면서 고객과의 약관이 달라진다. 지난해에 무료였던 의료서비스에 올해는 코페이먼트, 코인슈런스 등이 생긴다. 이런 계약 변경 사항들을 컴퓨터에 입력해야 하는데 정확하게 집어넣지를 못한다. 보험지급을 결정하는 사람들을 새로 교육시키는데 시간과 돈이 많이 든다. 보험금이 잘못 지급되는데 수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계속 발생하고 있다.

또한 엔론의 분식회계 사기 사태 이후 컴퓨터 프로그램을 임의로 고치지 못하도록 법제화(Sarbanes-Oxley Act)됐다. 컴퓨터 코드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이 참여해 실험하고 심지어는 자신의 직장까지 걸어야 하기 때문에 IT 프로그램이 신속하게 업데이트를 하지 못한다. 이런 복잡한 규정 때문에 업데이트를 위해서 엄청난 금액을 지급해야 한다. 

과거에는 쉽게 할 수 있었던 간단한 변경도, 변경을 지시한 사람, 변경 이유, 변경 승인자 등을 정확하게 제공하고 최종 승인이 나야 그 코드를 고칠 수 있다. 이처럼 메인 시스템을 수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진 대표의 SAM프로그램은 문제가 생겼을 때 추론하고 해결하는 Rule-based 솔루션으로 개발됐다. 즉 컴퓨터 코드를 바꾸지 않고, 언제나 필요에 따라 검사를 실시하는 룰을 자유롭게 변경, 삭제, 추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SAM에 있는 Rule-based Solution은 보험회사들의 데이터, 즉 메인 시스템에서 나온 데이터를 매일 다운로드 받아서 지급 결정이 잘못된 것들을 찾아 담당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앞서 밝힌 것처럼 유나이티드헬스케어(UHC)는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매달 엄청난 돈을 절약하고,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 병원, 의사, 보험가입자들의 신뢰를 높여가고 있다. 

Phoenix Business Computing, LLC
www.Phoenixbc.com
10 Brace Ave Hooksett NH 03106
603-205-6679

editor@bostonkorea.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담객설閑談客說: 퇴고와 황당 2020.01.27
어느새 라는 말을 실감한다. 엊그제가 정초였는데, 내일모레면 다시 설날이다. 경자庚子년이 시작되고 새해를 맞는 거다. 쥐띠의 해이며, 1960년생들은 환갑이다...
선생님의 은퇴플랜 2020.01.27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학생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기를 원하고 어떤 학생은 월스트리트에 진출하여 많은 돈을 운영하며 부자가 되는 꿈..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020.01.27
이차돈의 순교로 535년에 불교를 공인한 신라는 법흥왕 부터 왕의 시호를 비롯하여 왕족들의 이름을 불교식 요소와 의미로 많이 지었다. 특히 진흥왕은 신라에도 석가..
경영자 마인드 갖춘 한인 프로그래머 미 시장 지배 2020.01.23
피닉스비즈니스컨설팅(Phoenix Business Computing LLC, 이하 피닉스)은 뉴햄프셔 훅셋(HookSett, NH)에 위치한 데이터베이스 기반 업..
미 원정출산 금지키로, 임산부 비자발급 강화 2020.01.23
트럼프 행정부가 미 시민권 “원정출산”을 막기 위해 임산부에 대한 비자발급요건을 강화한다.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한 AP의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23일 원정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