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나는 언제 어떻게 가능할까
주정부 백신자문그룹 회장 폴 베딩거 박사와 일문입답
일반인은 4월 1차 진료의가 연락, 대형접종센터서도 가능
보스톤코리아  2021-01-14, 18:52:58 
코로나 백신 접종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 의료진들
코로나 백신 접종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 의료진들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한새벽 기자 =   백신의 접종이 시작됐지만 각 개인들의 백신 접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보스톤글로브는 주정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자문그룹의 회장이자 매스제너럴(MGH) 응급준비과 소장 폴 베딩거 박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봤다. 

▶사람들은 언제 자신이 백신을 맞을 차례인지 알게 되나?
주정부의 백신 접종 단계를 알려주는 웹사이트를 방문해 알아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계속 백신의 접종 관련 각종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 해준다. 

1단계는 의료진, 롱텀케어시설 관련자, 응급구급대로 현재 접종이 진행중이다. 2단계는 2월부터 접종이 시작된다. 75세 이상의 노인 그리고 최소 2개 이상 질환을 보유한 사람 등이다. 일반인들은 3단계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이는 4월부터 시작한다. 

많은 1차 진료의들은 일반인들에게 백신이 확보되면 이메일, 문자 또는 전화로 통보하게 된다. 한편, 정부 관계자들은 모든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점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다른 홍보방법을 논의 중이다. 

▶1차 진료의가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접종 받나?
CVS 등의 약국도 백신 접종을 제공한다. 또한 거주 타운 등의 보건소에도 문의해 볼 수 있다. 

대형 컨퍼런스 룸, 운동장 등에 백신 클리닉이 몇군데 만들어 질 것으로 생각한다. 펜웨이파크, 질레트 스타디움, 다른 대형 스포츠 장소도 들여다 보고 있다. 1차 진료의가 없는 경우 주정부의 웹사이트나 언론을 통해 백신 접종이 가능한 시기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백신 접종을 위해 1차 진료의, 클리닉, 약국 등에 예약을 해야 하나?
대부분의 경우 예약을 해야 한다. 백신 접종 후 앨러직 반응을 지켜보기 위해 의료진이최소 15분을 대기 관찰해야 한다. 예약을 하게 되면 대기실에서 오랫동안 기다리지 않아도 되며 혼잡도 덜 수 있다.  

만약 한꺼번에 사람이 몰리게 되는 경우 대기 행렬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한다. 거리두기로 인해 아주 긴 줄을 서게 되는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것이 의도다. 물론 일부에서는 예약없이 방문하는 워크인도 가능하지만 대부분은 예약을 해야 한다. 

매일 종료시간 정도에는 예약을 해놓고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백신의 여분이 남을 수 있다. 따라서 클리닉은 종료시간 즈음 임시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백신은 개봉하고 나면 6시간안에 모두 소진해야 하며 한 병에 5회 접종분량이 담겨있어서 백신을 낭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다. 

▶일반인들은 언제 자신들의 1차 진료의에 백신접종을 위해 연락해야 하나? 이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인가?
주정부가 2단계 3단계 시작을 알릴 때 만약 연락을 받지 못하는 경우 자신들의 1차 진료의에게 문의해봐야 한다. 

주정부는 대형 백신 클리닉이나 드라이브스루 백신 장소를 설립할 계획을 갖고 있다. 주정부는 최대한 빨리 백신을 접종한다는 계획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2단계 백신 접종이 가능하게 하는 2개 이상의 질환을 갖고 있는지 누가 판단하는가?
의료체계안의 의료기록을 통해 복합질환 환자를 판단한다. 복합질환 여부를 증명할 필요는 없지만 정직하게 이 기준을 따르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이를 좀더 확실하게 할 것인지는 추후 밝힐 예정이다. 

▶접종할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가?
백신 공급분량을 고려할 때 아니라고 본다. 백신을 보급하고 접종하는데 너무 복잡한 사정이 생기게 되므로 현재 상태에서 선택할 가능성을 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은 큰 차이가 없으며 아주 작은 차이만 있을 뿐이다. 

예를 들면 모더나 백신의 경우 18세 이상에 허용이 됐으며 화이자는 16세 이상이다. 두 백신 모두 드물게 앨러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이들은 언제쯤 접종이 가능한가?
최소한 수개월은 더 걸려야 한다. 임상실험이 계속되어야 하며 충분한 인원에게 실험을 거쳐야 한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12세 이상의 어린이들에게 11월, 12월 정도 실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가장 빠르게 접종이 가능한 시기는 내년 늦은 봄철이 되어야 할 것이다. 더 어린 학생들에겐 언제 가능할지 아직 분명치 않다. 

▶ 첫번째 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반드시 2차 접종을 맞아야 하는가?
첫번째 접종을 받으면 두번째 접종은 자동적으로 배정된다. 첫번째 접종을 받을 때 2차 접종에 관한 정보를 받게 된다. 

▶백신이 얼마기간 정도의 면역력을 제공하는가?
최소 3개월정도 효력이 지속된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자료가 없기 때문에 얼마나 지속될지 이야기 하기 힘들다. 

▶일반인들은 언제 접종을 받나?
대부분이 4월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hsb@bostonkorea.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바이든 1.9조달러 경기부양책 무엇이 담겼나 2021.01.14
조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14일 1.9조달러에 달하는 코로나바이러스 지원안을 발표했다. 그는 “미국민구제계획(American Rescue Plan)’”이라 명명한..
바이든 행정부, $2000 현금부양수표 확실시 2021.01.14
바이든 행정부와 민주당이 출범 첫 의제로 $2,000 부양수표와 대규모 부양책을 추진한다. 이번 부양책은 근소한 차의 의석과 의회절차적 어려움이 있지만 얼마나 시..
백신 접종, 나는 언제 어떻게 가능할까 2021.01.14
백신의 접종이 시작됐지만 각 개인들의 백신 접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보스톤글로브는 주정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자문그룹의 회장이자 매스제너럴..
민주평통 2020미주지역 뉴욕 청년위원 컨퍼런스 2021.01.14
‘2020년 미주지역 뉴욕 청년컨퍼런스’ 가 지난 11월 14일부터 2일간 뉴욕 라과디아 공항 메리어트 호텔에서 뉴욕협의회(회장 양호) 주최로 개최되었다.이번 컨..
보스톤 시장 보궐선거시 한해 최대 4명의 시장 탄생 가능 2021.01.14
보스톤 마티 월시 시장의 노동부 장관직 낙점으로 인해 올 한해 보스톤 시민들은 최대 4명의 시장의 탄생을 목격할 수 있게 됐다. 보스톤 시 헌장에 따르면 마티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