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부스터샷 항체 25배 상승 오미크론 무력화
오미크론에 2회 접종자 예방효과 현격히 감소…중증 예방은 유지
보스톤코리아  2021-12-08, 12:04:32 
백신
백신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이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와 같은 내용의 실험실 시험 결과를 공개했다고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에서 진행한 이번 시험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백신 2회 접종자의 중화항체 효력을 현격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확산한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에서 전날 공개한 연구 결과와 거의 일치한다.

그러나 3회차 접종을 마치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중화항체가 기존 2회 접종 때보다 25배 증가했다고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밝혔다.

세 번째 백신을 맞은 지 한 달이 지난 접종자의 혈액으로 실험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부스터샷의 예방 효과는 2019년 말 중국에서 처음 발견된 원래 코로나19에 대한 2회 접종의 예방 효과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최초 코로나19 예방 효과는 95% 수준으로 발표된 바 있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우리 백신의 3회차 접종이 보호 능력을 개선한다는 점이 분명하다"며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부스터샷까지 다 맞히는 것이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최선의 조치"라고 말했다.

기존 2회 접종자의 경우에도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증 예방 효과는 상당 부분 유지된다고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밝혔다. 면역 세포가 오미크론 변이 스파이크 단백질의 80% 가량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사는 성명에서 "(2회차까지)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은 이 질병의 중증으로부터 여전히 보호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부스터샷을 맞더라도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항체 반응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오미크론에 특화한 백신이 필요할 경우 내년 3월까지 개발을 마칠 수 있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용 백신이 따로 나오더라도 내년에 코로나19 백신 40억회 투여분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에는 지장이 없다고 양사는 덧붙였다.

firstcircle@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웰슬리서 집에 사람 있는데 도둑이 주택 털어 2021.12.09
웰슬리에서는 8일 사람이 버젓이 집안에 있는 상황에서도 절도범들이 3개의 주택에 침입해 물건을 털어가는 사건이 발생했다. 웰슬리 경찰은 성명서를 통해 8일 이른..
화이자, 부스터샷 항체 25배 상승 오미크론 무력화 2021.12.08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이 새..
발기부전 치료제 바이애그라의 반전…“치매 발병률 69% 감소” 2021.12.08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의 실데나필 성분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클리브랜드클리닉은 6일..
'내부고발로 홍역' 메타서 임원 엑소더스…메신저 대표도 퇴사 2021.12.07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내부 고발자의 폭로로 홍역을 앓은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메타 플랫폼(옛 페이스북)에서 주요 임원의 엑소더스(탈출) 행...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오미크론에 부분적 예방 효과" 2021.12.07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에 부분적인 감염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7일(현지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