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10년7개월 만에 금리 내렸다…인하 사이클 아냐
파월
정책위원 17명 중 2명 금리 동결 주장
보스톤코리아  2019-08-01, 20:34:12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31일 이틀동안 진행했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현재 기준금리는 연 2.00~2.50%가 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연준은 성명에서 필요하다면 향후 금리를 추가로 낮출 준비가 돼 있다고 시사했다. 하지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성명 발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금리인하가 장기적인 금리인하의 시작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올해 이번만 금리인하를 하고 만다는 의미도 아니라 밝혔다. 

파월 장관은 이번 금리인하를 "정책의 중간 주기적 조정"이라고 규정하면서 더 이상의 급격한 인하는 시사하지 않는 듯한 발언을 했다.

파월 의장의 이 같은 발언은 연준이 통화정책에서 앞으로의 경제 환경과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앞서 연준은 성명에서 낮은 실업률, 견조한 고용, 가계지출 회복 등 긍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기 둔화 전망 때문에 금리를 인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노동 시장은 견고하지만 글로벌 성장세가 둔화할 우려가 있고, 기업 지출 증가세가 완만하며,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인 2%에 장기간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향후의 정보들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계속 관측할 것"이라며 "이는 기록적으로 장기화되고 있는 미국의 경기 확장을 지속하는 데 적절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낮춘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된 직후인 2008년 12월 이후로 10년 7개월 만이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금리를 0.25%p 낮출 것으로 봤으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금리 대폭 낮춰야 한다며 수차례 연준을 압박했었다. 하지만 0.5%p까지 금리를 인하할 준비는 안 돼 있다고 보는 견해가 많았다.    

파월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공세에 휘둘리고 있다는 우려를 재차 일축하며 "우리는 결코 정치적 고려를 검토하지 않는다"며 "그런 논의를 할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독립성을 증명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시행하지는 않는다"며 "우리는 연준의 법적 목표에 최대한 근접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시행하며, 그것이 우리가 항상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은 내달 1일부터 예정보다 두 달 앞당겨 대규모로 보유 중인 채권의 축소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연준 정책위원 17명 중 15명이 금리인하에 찬성했다. 에스더 조지 캔자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에릭 로젠그렌 보스톤 연은 총재는 금리 동결을 지지했다.

두 사람 모두 현재의 미국 경제가 팽창에 직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리인하가 필요한 것인지 의구심을 나타냈다. 즉 50년 만에 최저치에 가까운 실업률, 그리고 활발한 가계지출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미국의 금리인하에 따라 관망하고 있던 유럽중앙은행(ECB)과 일본은행(BOJ) 정책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cenes@news1.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점점 눈길끄는 앤드루 양 2019.08.15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등 쟁쟁한 주자들이 존재감을 과시하는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한 군소 후보가 시선을 한껏 끌어모으고 있..
홍콩 시위 장기화 갑부들 미국으로 이주한다 2019.08.15
홍콩의 반송환법 시위가 두 달 넘게 지속되자 홍콩의 갑부들이 주거지를 미국으로 옮기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4일 보도했..
연준, 10년7개월 만에 금리 내렸다…인하 사이클 아냐 2019.08.01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31일 이틀동안 진행했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레이건 인종차별의 진실…아프리카 유엔 대표단에 원숭이들이라 불러 2019.08.01
오랜 기간 감춰져 있었던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과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의 인종차별적 대화가 드러났다.지난 2007~2011년 리처드 닉슨 대통령 도서관박물관..
트럼프, 볼티모어 강력범죄 온두라스보다 심해 2019.08.0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메릴랜드주 볼티모어를 향해 또다시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번에는 볼티모어의 치안이 중미 온두라스만도 못하다면서 범죄율을 지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