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 의원수 인구비율 대비 턱없이 낮다
매스아이엔시 보고서 아시안 7%인구 의석은 2%불과
백인들 의석은 87%로 무려 17%나 과도한 의석 보유
보스톤코리아  2019-11-14, 20:07:05 
백인들의 대표성은 과다한 반면 유색인종의 의석수는 인구수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다. (자료=Mass INC)
백인들의 대표성은 과다한 반면 유색인종의 의석수는 인구수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다. (자료=Mass INC)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한새벽 기자 =   매사추세츠 비영리기관 매스아이엔시(Mass INC)가 최근에 발표한 연구보고서 <매스포워드(MassForward)>에 따르면 아시안을 비롯한 유색인종들은 인구 수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 선출직 의석수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까지 백인 위주의 의회란 지적을 이 연구보고는 구체적으로 확인시켜 준 셈이다. 

매사추세츠 주민 대비 상하원수를 살펴보면 백인은 71%의 인구 비율에 비해 전체 의석수 중 87%를 차지해 무려 17%나 과도한 대표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시안은 전체 인구의 7%를 차지하지만 의석수는 2%에 불과해 가장 대표성이 낮았다. 흑인도 7%의 인구구성에 3%의 의석수만 보유했으며 남미계 또한 12% 인구 구성에 비해 7%의 의석수를 보유한 것에 그쳤다. 

유색인종의 경우 인구 비율에 맞는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 의석수에 비해 31석을 더 확보해야 한다. 여성 또한 매사추세츠 전체 인구의 52%로 과반수를 넘기고 있지만 의석은 29%에 불과하고 균형을 맞추기 위해선 47석의 여성의원이 더 선출되어야 한다. 

주정부뿐만 아니라 지방 정부의 선출직도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최악의 경우는 브락톤으로 64%가 유색인종임에도 불구하고 타운 선출직 수는 6%에 불과했다. 피치버그도 34%의 인구구성에 비해 5%의 유색인종 선출직, 로웰, 헤버힐, 폴리버 등지도 유사하게 선출직 구성비율이 낮았다. 

이 보고서는 이처럼 유색인종이 선출직에 있어 기울어진 운동장인 이유는 선거가 거의 도전자 없이 내부자들에 의해 독점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일례로 2018년 본선거에서 주 의회 의석의 3분의 1만 경선을 통해서 선출됐으며, 예비선거 및 본선거를 통틀어 단 절반 정도만이 경선에 의해 선출되는 ‘그들만의 리그’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사추세츠 의회의 권력집중도의 심화도 이 문제를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상당수의 의원들이 특별선거로 선출되고 있는데 이 같은 선거의 투표율은 극도로 낮아 기존의 권력층에게 유리한 구조라는 지적이다. 

이 보고서는 이례적으로 신문의 쇠퇴를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이래 주내 신문사의 인력 3분의 2가 감축됐으며 이 같은 신문의 기능 감소는 주정부 및 지방정부의 감시와 견제 그리고 주민들의 관심 유발 저하를 유도해 결국 의회의 다양성 부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결방법을 위한 제언으로, 지방 및 주선거 통합실시, 후보 및 당에 대한 공공자금 제공, 신문에 대한 투자, 투표 등 정책에 대한 교육 강화, 지방선거 청소년 참여 허용, 선거당일 등록 허용, 선호투표제(Ranked-Choice Voting)도입 등을 권유했다. 

hsb@bostonkorea.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인 태정씨 포틀랜드 최초 아시안 시의원 2019.11.14
한인 1.5세 태정(Tae Chong, 50)씨가 11월 5일 치러진 메인주 포틀랜드시 3지역구 시의원 선거에서 다른 4명의 후보를 물리치고 최초의 아시안 시의원..
정작 청소년 적은 영리더십심포지움 : 참석치 않고 쓰는 영리더십심포지움 기사 2019.11.14
한인 단체들이 매해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행사는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아 관심도가 떨어진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꼭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싶은 행사가 시민협회 영리..
아시안 의원수 인구비율 대비 턱없이 낮다 2019.11.14
매사추세츠 비영리기관 매스아이엔시(Mass INC)가 최근에 발표한 연구보고서 <매스포워드(MassForward)>에 따르면 아시안을 비롯한 유색인종들..
유학생 자선단체, 후원자를 찾습니다 2019.11.14
매년 소외된 계층에게 도움을 전해 유학생 사회의 기부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는 유학생 자선단체, 기부오렌지보스톤(Give Orange Boston, 이하 GIV.O..
미국인들, 미북 평화협상 압도적 찬성 2019.11.14
무려 67%에 달하는 미국 유권자들은 미국의 대북평화협상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북평화협상에 대해서는 공화당 지지자 76%, 무소속 유권자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