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맛 나는 와인"…산불 연기에 오염된 미 서부 포도밭
보스톤코리아  2020-09-25, 15:16:31 
산불과 연기에 그을리고 타격을 입은 와인 포도
산불과 연기에 그을리고 타격을 입은 와인 포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의 대형 산불이 서부 지역 와이너리에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 오리건, 워싱턴주를 휩쓴 산불에서 발생한 연기가 수확을 앞둔 와인 포도밭을 오염시키면서 포도 농장주와 와인 양조장에 비상이 걸렸다고 24일 NBC 방송이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현지 와이너리와 포도밭 농장주들은 산불 연기에 따른 포도 오염이 심각해 이 상태로 와인을 제조하면 상품화가 불가능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캘리포니아주 와인포도 농장주 협회 존 아기레 회장은 "이번 산불은 의심할 여지 없이 와인 포도밭에 최악의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산불 연기에 손상된 포도로 만든 와인을 시음해봤다면서 "맛을 보고 정신이 나가버렸다. 똥 맛에 플라스틱 맛이 났다"고 한탄했다.

캘리포니아주 힐즈버그의 와인 양조장 주인 노아 도런스는 "흡사 캠프파이어를 할 때처럼 재 맛과 냄새가 포도주에서 났다"고 전했다.'

 와인에서 역한 맛과 냄새가 나는 이유는 산불 연기가 포도에 스며들면서 만들어진 탄소 화합물 페놀 성분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데이비스 캘리포니아대학(UC데이비스)의 애니타 오버홀스터 박사는 "페놀은 자연 상태의 포도에도 일정량 존재하지만, 그 정도가 심해지면 나쁜 맛을 내게 된다"고 말했다.

일부 와이너리들은 올해 만든 포도주에 '2020 와일드파이어(산불) 빈티지'라는 자조적 단어를 붙이는 사례도 있다고 NBC 방송은 전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와인 양조장은 포도밭 농장주와 이미 구매 계약을 체결했더라도 산불 연기 오염 검사를 거치지 않은 포도는 아예 받지를 않고 있다고 아기레 회장은 전했다.

하지만, 곳곳에서 오염된 포도를 걸러 달라는 요청이 쇄도하면서 포도 샘플 검사실은 업무 포화 상태에 도달했다.

유명 와인 산지 나파밸리의 ETS 연구소는 현재 검사 요청이 접수된 포도 샘플의 경우 검사 결과가 두 달 뒤에나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미 '백인 경찰 불기소' 항의 시위 이어져…루이빌 통금 연장 2020.09.25
(뉴욕·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고일환 정윤섭 특파원 = 미국에서 흑인 여성 브레오나 테일러에게 총을 쏜 백인 경찰관에 대한 불기소 결정에 항의하는 시위가 이틀째...
"재 맛 나는 와인"…산불 연기에 오염된 미 서부 포도밭 2020.09.25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의 대형 산불이 서부 지역 와이너리에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미국 캘리포니아, 오리건, 워싱턴주를 휩..
보스톤 주택 구매 광풍, 지난달 집값 14% 폭등 2020.09.24
주내 전역과 그레이터 보스톤 집값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무려 두자리 숫자로 폭등하면서 매사추세츠 주택시장이 8월 뜨겁게 달아올랐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MA 운전면허증 RMV에서 직접 교환신청 가능 2020.09.24
한국 운전면허를 매사추세츠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절차가 대폭 간소화됐다. 보스턴 총영사관(총영사 김용현)은 9월 23일 수요일부터 한국운전면허를 MA 운전면허로..
매사추세츠 무료 코로나 검사 18 타운으로 확대 2020.09.24
매사추세츠 주민이면 누구나 증상이 없어도 무료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스탑더스프레드” 프로그램이 10월 31일까지 18개 타운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