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시장서 사라지는 대졸요건…구글·델타·IBM 동참
WSJ, 메릴랜드 등 주정부들도 학력요건 완화
보스톤코리아  2022-11-26, 16:18:15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버라이즌 매장에 붙여진 채용 안내문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버라이즌 매장에 붙여진 채용 안내문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의 고용시장에서 '4년제 대학 졸업'이라는 학력 요건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구글, 델타항공, IBM과 같은 기업들이 특정 직군 채용에서 학력 기준을 낮추면서 대학 졸업장보다는 기술과 경험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싱크탱크 버닝글래스인스티튜트에 따르면 11월 현재 미국에서 대졸 이상 학위를 요구하는 채용 공고는 41%로 2019년 46%보다 5%포인트 감소했다.

IBM은 미국 내 일자리의 과반을 4년제 대학 졸업장 없이도 지원할 수 있게 개편했고, 델타 항공은 올해 초부터 조종사 신규 채용 때 4년제 대학 졸업장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

구글은 미국에서만 10만 명 이상이 디지털 마케팅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등의 분야에서 대학 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수강을 마쳤다고 밝혔다. 구글 외에 150개 기업이 신업사원들을 대상으로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미국 내 최대 민간 고용자인 월마트의 캐슬린 맥러플린 수석부사장은 최근 한 온라인 행사에서 "우리는 대부분의 일자리에서 (대학) 학위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현장 경험을 통한 기술과 지식을 중시한다고 설명했다.

민간기업뿐 아니라 메릴랜드 주정부도 대졸 요건을 없애 고졸자 채용을 늘리고 있다.

지난 3월 래리 호건 주지사가 이러한 방침을 밝힌 뒤 5∼8월 채용된 주 공무원 가운데 대졸 미만 학력자는 전년 동기보다 41% 급증했다.

일례로 최근 메릴랜드주가 올린 연봉 8만달러의 행정직 공무원 채용 공고는 고졸 이상 학력과 3년 이상 경력을 의무 요건으로 제시했는데, 종전에는 4년제 대졸자 이상만 뽑던 자리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조시 샤피로 펜실베이니아주지사 당선인도 비슷한 정책을 공약했다는 점에서 메릴랜드주의 실험이 다른 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점차 낮아지는 학력 장벽은 경직된 미 노동시장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9월 현재 미 기업들의 구인 건수는 1천70만 건에 이르지만, 실업자 수는 그 절반을 조금 넘는 580만 명에 불과하다.

채용시 학력 요건 철폐를 추진하는 비영리단체 '일자리에서 기회를'의 브리짓 그레이는 WSJ에 "대학은 분명히 신분 상승의 길이지만, 그것이 유일한 길이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firstcircle@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공화, '백인우월론자 만찬' 트럼프 비판 확산…"문제 있다" 2022.11.27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백인 우월론자와 회동한 사실이 알려지자 공화당 내에서도 비난이 일고 있다.애사 허친슨 아칸소..
[뉴욕증시-주간전망] 11월 고용보고서·파월 발언에 주목 2022.11.27
(뉴욕=연합뉴스) 임하람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1월 28일~12월 2일) 뉴욕증시는 11월 고용보고서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middo..
고용시장서 사라지는 대졸요건…구글·델타·IBM 동참 2022.11.26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의 고용시장에서 '4년제 대학 졸업'이라는 학력 요건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쇼핑, 역대 최대 12조원…모바일이 대세 2022.11.26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최대 쇼핑 대목인 블랙프라이데이에 미국인들이 온라인, 그중에서도 특히 모바일을 통해 지갑을 활짝 연 것으로 나타났다.26..
"평일 같아요" 예년보다 저조한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2022.11.26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최대 쇼핑 대목인 블랙프라이데이에도 쇼핑몰을 찾는 미국인들의 발길은 예년보다 뜸한 모습이었다. 코로나 국면에서 쇼핑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