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회담 성과 없이 종료 3개월 전보다 후퇴
보스톤코리아  2019-08-01, 20:31:20 
류허 중국 부총리(좌),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중),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우)
류허 중국 부총리(좌),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중),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우)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미중 무역회담이 성과 없이 종료됐으며, 이는 3개월 전보다 더욱 후퇴한 것이라고 미국의 블룸버그통신이 31일 보도했다.
미중은 31일 오후 상하이 회담 종료를 선언했다. 이날 양국은 중국의 국가초대소에서 전일에 이어 무역협상을 이어갔으나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미중 무역회담은 3개월 전보다 더욱 후퇴했다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이날 미국의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와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 중국 류허 부총리는 샤자오 국가초대소에서 무역협상을 이어갔다. 그러나 어떠한 결과도 얻지 못했다.
미중 양국은 이날 오후 늦게 공동 성명서를 낼 예정이나 양국이 어떤 합의에 도달한 증거는 아직 나오고 있지 않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후시진 환구시보 편집장은 소스를 인용하지 않은 채 "분위기는 좋았다"고만 밝혔다.
미중 협상단은 전일 상하이에서 업무만찬을 가지고 협상을 시작했다.
양국이 협상을 재개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이용, 중국을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은 우리 농산물을 구입할 예정이었는데, 그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는 징후가 전혀 없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것이 중국의 문제다. 그들은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며 "우리 팀이 지금 그들과 협상하고 있지만 그들은 항상 마지막에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거래를 바꾼다"고 비판했다. 
중국 공산당을 대변하는 인민일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염두에 둔 듯 "중국은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 없다"며 "그러나 핵심 쟁점에 대해서는 결코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에 이번 협상에서 양국이 타협을 할 것이라는 기대는 낮았다. 블룸버그통신은 양국의 협상은 3개월 전보다 더욱 후퇴했다고 평가했다.
3개월 전 양국은 주요 쟁점에 거의 다 합의를 했으나 미국이 약속 이행 강제를 명문화 해달라는 요구를 하자 중국은 굴욕적이라며 이를 거부해 회담이 결렬됐었다.
한편 양국 무역협상은 그동안 '셔틀 협상'을 했던 전례에 미루어 조만간 중국 협상팀이 미국을 방문, 협상을 이어갈 전망이다. 

sinopark@news1.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레이건 인종차별의 진실…아프리카 유엔 대표단에 원숭이들이라 불러 2019.08.01
오랜 기간 감춰져 있었던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과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의 인종차별적 대화가 드러났다.지난 2007~2011년 리처드 닉슨 대통령 도서관박물관..
트럼프, 볼티모어 강력범죄 온두라스보다 심해 2019.08.0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메릴랜드주 볼티모어를 향해 또다시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번에는 볼티모어의 치안이 중미 온두라스만도 못하다면서 범죄율을 지적했..
미중 무역회담 성과 없이 종료 3개월 전보다 후퇴 2019.08.01
미중 무역회담이 성과 없이 종료됐으며, 이는 3개월 전보다 더욱 후퇴한 것이라고 미국의 블룸버그통신이 31일 보도했다.미중은 31일 오후 상하이 회담 종료를 선언..
조지 소로스, 슈퍼팩 조직…내년 대선에도 큰손 예고 2019.08.01
미국 민주당의 거물 후원자인 조지 소로스가 오는 2020년 미 대통령 선거 자금 후원의 허브 역할을 할 슈퍼팩(Super PAC·특별정치활동위원회), 일명 '민...
볼턴, 김정은 북미약속 위반 아니다…북미사일에 선긋기 2019.08.01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대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아니기 때문에 북미 간 했던 약속을 위반한 건 아니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