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1단계 무역협상 타결…자동차는 미합의
보스톤코리아  2019-09-26, 19:54:30 
25일 뉴욕에서 만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5일 뉴욕에서 만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미국과 일본이 25일 무역협상을 타결했다. 일본이 일단 자국 농산물 시장을 미국에 열어주기로 했다.

다만 양국은 아직 일본산 자동차에 매겨질 관세를 놓고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미합의 사안은 일단 제쳐두고 부분적인 협정을 단계적으로 맺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뉴욕타임스(NYT)와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는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에서 별도로 만나 무역협정을 체결했다.

일단 일본은 미국산 농산품에 70억달러(8조4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개방하기로 했으며 미국은 일본산 기계류와 잠금장치 등에 대한 관세를 낮추거나 철폐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내용은 협정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자동차에 대해 논의하고 싶어하는 건 일본의 야심"이라면서 "무역확장법 232조를 일본에 적용하는 건 우리의 의도가 아니지만 양측은 선의로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협정을 체결하는 자리에서 이번 협정을 '첫 단계'라고 표현하면서 아직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 완전한 합의를 이루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양국은 두 번째 무역협정을 위한 논의를 이미 실시하고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은 덧붙였다.              
pasta@news1.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MA주 실업률 7개월째 3% 미만 2019.09.26
지난 8월 매사추세츠 주의 실업률이 2.9%를 기록했다. 매사추세츠 주는 지난 7개월 동안 연속으로 3% 미만의 실업률을 기록하며 경제 호황을 이어가고 있다.주..
MA주 조류 급격히 감소 2019.09.26
매사추세츠 주에서 조류의 개체수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발표된 코넬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사추세츠뿐만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등 북아..
미법무 부차관보 "중, 10개 중 8개 첨단산업서 지재권 탈취" 2019.09.26
미국 기업을 상대로 한 중국의 기밀자료·지식재산권 탈취 행위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는 미 법무부의 경고가 나왔다고 CNBC방송이 22일 보도했다.애덤 히키 법무부..
미일 1단계 무역협상 타결…자동차는 미합의 2019.09.26
미국과 일본이 25일 무역협상을 타결했다. 일본이 일단 자국 농산물 시장을 미국에 열어주기로 했다.다만 양국은 아직 일본산 자동차에 매겨질 관세를 놓고는 합의를..
쓰레기장에서 발견된 아마존 소포 2019.09.26
제대로 배달되지 않은 아마존 소포가 쓰레기 더미에서 무더기로 발견되었다. 벌링턴, 몰든, 스왐프스캇 등 보스톤 북쪽에 위치한 타운에서 다수의 아마존 소포가 포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