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뀐 미국 명문 보딩 학교 진학 전략 (1)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보스톤코리아  2019-07-08, 10:41:45 
지난 몇년간 많은 미국 명문 보딩 학교들의 입학 성향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얼마나어떻게 미리 준비 해야 하며 무엇을 준비 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가장 큰 문제는 영어를 얼마나 말하고 쓸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가 중요한 문제이다. 대체적으로 명문 사립 학교들은 학교내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이 해결된다면 다음 단계는 준비만 잘하면 된다. 물론 학생들이 얼마나 일찍 자신의 특기와 재능을 개발 하고, 우수한 성적을 유지 하느냐가 관건이 되기도 하다.

1. 한국 공립 학교에서 지원하는 경우
가장 입학이 까다로운 경우이다. 모든 기준이 엄하게 적용 된다. 일단 영어적인 능력, 학업 능력, 보딩 생활 가능성을 살핀 후 학생의 교외활동 능력 순서로 평가를 하게 될것이다. 영어적인 능력은 인터뷰와 토플, SSAT 점수를 유심히 살피고 학생 원서상 에세이와 SSAT에 있는 에세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대부분 입학허가된 경우는 정말 우수한 아카데믹 능력 예를 들면 수학/과학 경시 입상자 또는 훌륭한 운동 능력 (리쿠르트까지 고려 될수 있는 경우), 훌륭한 음악적인 재능이 보인다면 많은 명문 보딩 학교에서 관심을 보일 거라 생각이 된다. 만약 이런 경우가 아니면 미국 최고 보딩 합격이 무척 힘들다. 물론 학교를 낮추어 지원한다면 더 많은 옵션이 있다.
이런 경우 사전에 준비해야 할 점은 가능하면 매 여름 방학 동안 미국 어학연수, 특별 관심 분야 서머 참여 등을 통해 보딩 생활 경험과 미국 학교 아카데믹 경험을 쌓아 미국 어느 학교에서 공부해도 충분히 준비가 된 학생이란점을 보여 주면 조금은 더 유리한 조건에서 학교 선택의 폭이 넓어 질것이다.  사전에 미리 모든 점을 준비한다면 좋지만 많은 경우가 1-2년 사이 급격히 결정하여 미국 최고 보딩 학교를 고려하면서 시행 착오를 많이 한다. 
일단 미국 보딩 학교들을 투어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국에서 공부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어 돌이킬수 없는 상황으로 변하게 되기 때문에 추후 입학 대기자가 된 후에 모든 조치를 하려고 하지말고 사전에 충분히 아이를 위해 투자를 하고 계획을 세워 준비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한국내 국제 학교 또는 외국인 학교에서 지원 하는 경우
대체적으로 영어가 많이 해결이 된 상황이다.  이 경우 많은 학생들이 방과후 학원과 과외를 통해 학교 성적을 향상 시키는 경우가 많고 또한 다른 재능 조차도 부모님의 네트워크와 노력을 통해 성취 되는 경우가 많아 학생이 스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가 중요한 관건이다. 물론 이런 스펙을 통해 종종 명문 학교 진학을 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그러나 실제로 학교 생활은 만족하지만 학업은 생각보다 높지가 않아 걱정을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사전에 혼자 독립 할수 있는 분위기와 능력을 미리 키워 준다면 즐겁게 보딩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대체적으로 학업, 교외 활동 등은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준비가 된다. 그러나 음악, 운동, 리더쉽, 그리고 서머 부분이 많이 취약한 경우가 많아, 보다 깊고 전문성을 가질 수 있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운동은 적어도 하나 정도는 미국 고등학교에서 Varsity를 할수 있을 정도로 준비를 하고, 음악은 수준 높은 곡을 연주 할 수 있게 준비 하면서 좋은 음악 캠프 등을 참여하는 것이 유리 하다. 동시에 영어 작문 능력을 향상 시키고 제 2의 외국어를 미리 수강 하거나 준비 하는 것을 추천 한다.

이런 경우는 많은 준비가 되어있으나 학교의 성향과 학생의 성향을 잘 모르고 명성만 보고 학교를 선택을 하면서 이 정도의 학교가 되지 않으면 유학을 보내지 않겠다고 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케이스이다. 솔직히 너무 무책임하고 무지한 부모의 사고라고 생각 한다. 지원하는 학교의 학업 특징, 학교 시스템, 지역, 사이즈,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회들을 충분히 제공되고 이중 적어도 우리 아이가 50%이상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정도가 되는 학교를 찾고, 그 학교에서 최선을 다하면 추후 최고 명문 대학 진학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학교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목소리를 낮추어야만 아이가 보딩 학교에서 성공 할 수 있다. 학생 스스로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미리 배양해주고 그걸 보딩 학교에서 응용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미국 공립 학교에서 지원하는 경우
이 경우는 많은 상황이 존재한다. 부모님의 이혼, 학업이 도전적이지 못한 경우, 필요한 부분을 학교가 제공 하지 못하는 경우, 더 좋은 조건에서 다양성을 갖춘 경험을 추구 하는 경우, 그리고 재정 보조를 받아 더 나은 교육 환경에서 교육 시키길 원하는 경우등 많은 케이스가 있다. 일반화를 시켜 이야기 해보기로 하자.

대체적으로 공립 학교에서 많은 부분을 제공 받아 진행이 되고 있고, 학교 밖을 통해 추가적인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명문 보당을 고려 하는 가장 큰 이유는 One Stop 교육 즉 더이상 학교 밖에서 다양한 활동을 추구 하기보다 한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 할려고 한 점과 다양한 배경 출신의 학생들이 최고 수준의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통해 좋은 교육을 받을 거라는 기대감, 그리고 좋은 대학을 갈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과 동시에 많은 동창들을 가질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미국 공립학교는 지역에 따라 학업 수준의 편차가 있고, 교외 활동 부분도 제한적으로 제공을 받기 때문에 간혹 학교 주변 타운(Town)팀 소속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점을 사립 학교에 가서 해결 하려고 하는 점들이 많이 있다. 사립 학교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지만 운동을 좋아 하는 학생들에게는 모두에게 기회가 제공이 되고 매주 타학교들과 적어도 두번 게임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어찌 보면 공립 학교 출신들이 사립 학교 진학을 원하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경쟁 또한 가장 심하고 기회 또한 높다. 

공립 학생들이 준비 해야 할 점은 우수한 학점과 도전적인 과목 수강, 특화 될 수 있는 재능 발견, 리더십 경험들이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사전에 서머를 통한 보딩 경험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공립 출신들중 많은 학생들이 재정보조를 신청 하기 때문에 사전에 재정 보조가 입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 인지 여부도 살펴보는데 중요하다. 재정보조는 각학교의 웹사이트에 가면 매년 어느 정도 보조가 되었는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명확한 이유가 필요하다. 왜 공립에서 사립 학교를 가려고 하는지와 무엇을 성취하고 학교에 어떻게 공헌 할 수 있는 지가 중요한 관건 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bostoneducation@hotmail.com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담객설閑談客說: 계면활성제 2019.07.08
비누엔 향료를 넣는다. 비누향이라 한다. 소설 첫구절에 나온다. ‘그에게는 언제나 비누 냄새가 난다.’ (강신재, 젊은 느티나무 첫구절). 질좋은 비누에선 진한..
은퇴자금 백만 달러 2019.07.08
미국에 이민을 온 후 먹고 살기 위해서 열심히 일했다. 어느새 머리는 희끗희끗해지고 건강도 옛날 같지 않은데 나이는 벌써 50~60이다. 그동안 자식들 뒷바라지하..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82 2019.07.08
보리는 573년(계사년)에 태어났다. 보리는 11세 풍월주 하종보다 9살이나 적었지만 늘 생각과 감정이 서로 투합하여 한 형제같았다. 그들은 내외종간이었다. 태종..
최근 바뀐 미국 명문 보딩 학교 진학 전략 (1) 2019.07.08
지난 몇년간 많은 미국 명문 보딩 학교들의 입학 성향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얼마나어떻게 미리 준비 해야 하며 무엇을 준비 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기..
[ 오르고의 영어잡설 68 ] 세인트 패트릭스 데이 2019.07.08
로마제국이나 몽골제국보다도 훨씬 더 강력한 파워를 행사하고 있는 현대판 제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은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많은 분야에서 가히 세계적 규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