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딩 학교의 장점 (2)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보스톤코리아  2019-09-16, 12:10:18 
둘째, 시기를 놓쳐 묘종을 밖에 두어 화상과 동상을 동시에 입게 하여 다시 살리기위해 더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던 점이다. 모든것을 너무 일찍 시작 하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어리다고 줄것을 주지 않고 무시하지 말고 하나하나 아이에게 자신이 생각 보다 일찍 무언가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조금씩 모든것에 적응을 시켜 다양한 질병에도 면역력이 생길때 놀이방이나 데이케어 센터에 보낼수 있게 하는것이 좋을 것이다. 당장 부모님들이 회사에 출근한다고 아이를 갑자기 케어 센터에 보내면 오히려 많은 질병을 얻어 올수 있는 확률이 높다. 충분한 영양분이 있는 흙에 조금은 큰 사이즈의 일회용 화분에 고추씨를 심어 모든것이 튼튼하고 크게 잘자랄수 있게 해주는것이 필요하다. 교육은 필요한 시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셋째, 화분의 묘종을 옮겨 심을때는 아침 보다는 그늘이 진 날씨에 비가 오면 더욱 좋다. 다른 조건에서 뿌리를 내리고 살아 남아야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주변 요소들 예를 들면 강한 햇빛, 메마른 토양, 온도차등의 요소를 피하면서 저녁때 미리 땅을 파서 물을 준다음 묘종을 옮겨 심고 다시 묘종 위에 살짝 물을 주며 관리를 하면 다음날 아침 시들지 않은 모습의 묘종을 볼수가 있다. 그리고 매일 저녁때 쯤 며칠간 물을 주면 뿌리가 땅속에 정착 할때까지 관리를 해주면 홀로 설수가 있다. 인간의 성장 모습과 너무도 유사한 형태이다.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공존 한다는 것은 아마도 자라서 성숙하는 과정이 유사 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교육도 학년이 바뀔때 여름 방학(미국) 또는 겨울 방학(한국)이 있다. 이 기간은 다음 학년을 넘어가기 위한 휴식이기도 하지만 묘종을 땅에 옮겨 심는 적절한 시기이기 때문에 많은 준비와 새로운 도전적인 경험이 필요한 시기이다.
미국 보딩 학교의 장점은 좋은 토양에 다양한 형태의 야채가 잘 자랄수 있게 만들어주는 곳이다. 가장 추천하는 것은 쥬니어 보딩에서 시니어 보딩으로 넘어가는 과정으로 묘종이 비옥한 땅으로 자연스럽게 옮겨 심어지고 더 잘자라게 해주는 과정이다. 많은 학부모님들이 너무 어린 나이에 보딩을 보내면 여러가지 관리가 잘 될까? 그리고 아이 스스로 모든 것을 잘 해결 해낼까?등의 다양한 걱정을 하실 것이라 생각이 된다. 마치 고추 씨앗을 화분에 심어 씨앗이 싹으로 나올까 하는 걱정과 너무 동일 하다. 그러나 어느 누구 보다 자신의 아이를 부모가 가장 잘 알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니 아이를 믿고 실행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여름 방학때 마다 가능하다면 2-4주 정도의 보딩 서머 캠프를 보내 미국 보딩 생활에의 적응력을 보고 결정하는 방법도 있다.
보딩 학교는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조건에서 교육을 받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독립심, 협동심, 배려심, 창의력, 그리고 리더십을 교육 받을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보딩 학교들의 장점을 나열 해보기로 하자.

1. 적은 클래스학생과 선생님 비율.
학교 마다 시스템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보딩 학교들은 대체적으로 클라스 사이즈가 12:1정도의 소수 정예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학생들 이름을 기억하고 학생들 개개인의 아카데믹 능력을 정확히 파악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 스스로가 본인이 무엇이 부족하고 어떻게 그 문제를 극복 해야 하는지는 정확이 파악 하고 있어서 과목 선생님들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알수가 있다. 다닥다닥 붙어 있는 묘종 보다 더 큰 간격과 더 많은 흙으로 묘종을 심으면 키도 크고 더 많은 열매가 열린다. 그 이유는 충분한 햇빛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

2. 도전적인 아카데믹 프로그램 제공
물론 모든 보딩 학교가 다 우수하다고 말 할수는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보딩 학교들은 우수한 아카데믹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어서 학생들의 능력을 극대화 시킬수가 있다. 물론 기본 과정 역시 충실하게 가질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학교들 마다 아카데믹 특징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과 잘 맞는 학교를 선택 한다면 학업 능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명문 보딩 학교들의 아카데믹 과정은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1, 2년 수업을 따라가는데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의 수준이며 어떤 학교는 아이비리그 수준과 동일한 아카데믹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도 있다. 대부분 명문 고등학교 출신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학점 받기는 어려웠는데 막상 대학에 가니 학교 수업이 쉽다고 말한다. 그 만큼 어렵지만 대학 수업을 따라 가는데 전혀 지장이 없게 준비를 시켜준다. 학생들이 특정 분야에 재능을 보이면 Independent study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선생님과 학생 둘이서 관심 분양의 리서치와 깊이있는 공부 진행도 가능하고 학교가 제공 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인터넷 수업 또는 대학에서 수강 할수 있는 기회도 부여 해준다. 평균 학생들이 일주 동안 숙제 하는 시간은 보딩은 17시간 이상, 사립 데이는 9시간 이상, 그리고 공립은 8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 된다. 그 만큼 보딩 학교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학업을 요구 한다.
TABS (The Association of Boarding Schools) 자료에 의하면 대학 진학을 위해 보딩 87%, 사립 데이 71%, 그리고 공립 출신 39%가 아카데믹 관련 자신의 학교들이 준비를 아주 잘해 주었다고 응답했다.

3. 다양한 학생 구성과 다양한 친구를 만들수 있는 기회
보딩이 기숙 학교를 의미 하기 때문에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지역 및 국적의 학생들이 신분에 상관 없이 동일한 조건에서 학교 생활을 할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청소년기에 누군가는 심한 사춘기를 겪고 혹은 컴퓨터와 게임에 빠져 있는 학생 등이 있다. 부모님들도 컨트롤이 잘 안되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보딩 생활은 군대와는 다르지만 엄한 규칙을 준수하여 기숙사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춘기는 자연스럽게 넘어 가고 좋은 친구들을 만나 그룹 스터디를 하면서 자연 스럽게 컴퓨터를 멀리 할수도 있다. 물론 학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하기 때문에 클럽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과 유대 관계를 가지고 자연 스럽게 멀리 할수 있는 장점도 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bostoneducation@hotmail.com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담객설閑談客說: 스팸 2019.09.16
추석이다. 한가위라고도 한다. 추석명절에는 송편을 빚어 먹는다. 한편 인사 갈적엔 빈손으로 가지 않는다. 뭐라도 하나쯔음은 선물로 들고 가는 거다. 추석선물도 택..
중요한 투자 경비 2019.09.16
뱅가드 창업자 잭 보글(Jack Bogle)은 미국 금융회사에 대해서 이렇게 언급했다. 일반인의 돈을 관리하고 도와주며 투자자에게 운용비(Management Fe..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87 2019.09.16
7세의 만룡을 신부로 맞은 보리는 늘 아내를 업고 놀았다. 결혼하기 전에도 만호태후 궁을 찾을때면 질녀姪女인 만룡을 업어주곤 하였기에, 태후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미국 보딩 학교의 장점 (2) 2019.09.16
둘째, 시기를 놓쳐 묘종을 밖에 두어 화상과 동상을 동시에 입게 하여 다시 살리기위해 더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던 점이다. 모든것을 너무 일찍 시작 하라는 것을..
사람들의 심리 질투 2019.09.16
오늘은 조금 무거운 소재를 이야기하고 싶다.어느 대학에서 원숭이를 이용해서 임상실험을 하고 있었다. 원숭이들에게 동전 하나씩을 나눠주고, 점심시간 때 동전을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