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아니·에드워즈 대권도전 포기
보스톤코리아  2008-02-03, 10:43:45 
민주, 힐러리-오바마 양자대결 가열될 듯
공화, 매케인 강세속 롬니.허커비 추격전



`11.4 대선에 나설 미국 민주·공화 양당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존 에드워즈 전 상원의원과 공화당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이 대권도전을 포기키로 해 미 대선경쟁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특히 이번 대권경쟁에서 최대 분수령이 될 내달 5일 `슈퍼 화요일' 대전을 앞두고 양당 경쟁구도에 큰 변화가 발생함에 따라 결국 어느 후보가 이득을 보게 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민주당은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을 꿈꾸는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과 최초의 흑인 대통령에 도전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 간 양자대결이 더욱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공화당은 존 매케인 상원의원과 미트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 간 3자 대결구도로 압축돼 내달 5일 슈퍼 화요일에 양보 없는 건곤일척의 대승부가 예상된다.
  
▲ 민주, 힐러리-오바마 경쟁 더 치열할 듯 = 그동안 사실상 힐러리-오바마-에드워즈 3파전으로 치러져 온 민주당 당내 경선이 에드워즈의 중도하차로 양자대결로 바뀌게 됐다.
이에 따라 힐러리와 오바마는 에드워즈 지지표를 서로 차지하기 위해 더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에드워즈 지지표가 어느 후보에게 쏠리느냐가 힐러리와 오바마간 대결의 대세는 물론 민주당 대선후보직을 결정짓는 중대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힐러리와 마찬가지로 `백인'인 에드워즈는 백인들로부터 더 많은 지지를 받아왔지만 선거과정에 경륜보다 `변화'를 강조하고, 이라크 전쟁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는 등 정책노선에선 오바마와 비슷한 성향을 보여왔으며 오바마보다 힐러리 진영에 대립각을 세워왔다.
에드워즈는 30일 오후 대권도전 포기를 선언하면서 어느 후보를 지지할 지는 밝히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당장 1주일도 채 남지 않은 내달 5일 `슈퍼 화요일'에서 애초 에드워즈 지지자 표심의 향배가 주목된다.

▲ 공화, 줄리아니 지지 선언으로 매케인 독주 강화될 듯 = 공화당 대권주자들 간에도 `슈퍼 화요일' 대전에서 줄리아니 지지표를 차지하기 위한 쟁탈전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줄리아니는 매케인 지지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뉴햄프셔에 이어 사우스 캐롤라이나, 플로리다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승리한 매케인이 줄리아니의 중도하차로 인한 반사이익을 가장 크게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전국 지지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매케인은 줄리아니 지지까지 등에 업게 될 경우 내달 5일 `슈퍼 화요일'에 압승, 확실한 독주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에 추격전을 벌이고 있는 롬니와 허커비도 상황이 더 어려워짐에 따라 배수진을 치고 `슈퍼 화요일' 대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돼 공화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CE0(최고경영자)와 주지사 출신인 롬니는 대권주자들 가운데 가장 부자인 만큼 경제문제를 전면에 내세워 TV 등을 통해 대규모 광고전을 펼치며 극적인 역전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사투를 벌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사 출신으로 공화당 당내에서 영향력이 막강한 기독교 복음주의자 유권자들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허커비도 내달 5일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 이후 부진을 씻기 위해 사력을 다해 마지막 승부수를 던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연합= 특약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돌아온 월포위츠 美 대북정책 바뀌나 2008.02.03
미 공화당 신보수주의(네오콘)의 핵심인물인 폴 월포위츠(Paul Wolfowitz)가 미 국무부 산하 국제안보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정부에 복귀한다고 AP 통신이..
후보 지지선언 대선판도 바꾸나 2008.02.03
뉴욕타임스 클린턴과 매케인 지지, 케네디 家 오바마 지지 뉴욕타임스(NYT)가 2008년 미 대선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뉴욕주)과 공화당의..
하원, 1460억달러규모 경기부양책 통과 2008.02.03
미 하원은 지난 1월 29일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미 행정부와 민주.공화 양당 하원 지도부가 지난 주에 초당적으로 합의한 1천46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 관련법..
줄리아니·에드워즈 대권도전 포기 2008.02.03
민주, 힐러리-오바마 양자대결 가열될 듯 공화, 매케인 강세속 롬니.허커비 추격전 `11.4 대선에 나설 미국 민주·공화 양당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 민주당 오바마 압승 2008.02.03
지난 1월 26일 시행된 민주당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버락 오바마 후보가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큰 표 차이로 제치고 승리했다. 오바마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