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뀐 미국 명문 보딩 학교 진학 전략 (2)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보스톤코리아  2019-07-29, 10:45:30 
4. 사립 중학교 또는 주니어 보딩에서 명문 고등학교를 가는 경우
자신의 학교가 우선 8학년까지 있는지 아니면 9학년까지 있는 학교 인지에 따라 입학의 차이는 있다. 개인적으로 미국 보당 학교를 보내기 원한다면 주니어 보딩부터 준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대부분 데이 학교들은 8학년까지, 주니어 보딩은 9학년까지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학교에서 끝까지 다니는게 중요한 전략이다. 물론 9학년까지 있는 경우는 8학년에서 9학년으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이경우는 정말 우수한 성적과 특정 과목과 재능이 더이상 학교에서 커버 되지 않을 때 옮긴다면 매우 좋은 조건에서 최고의 명문중 하나에 갈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9학년에 옮기는 경우는 9학년을 반복해서 지원하거나 10학년으로 지원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다만 9학년을 반복 할 때 나이와 아카데믹 코스의 난이도를 충분히 고려하여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11학년때 18세가 되는 지원자들에게는 학년 반복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지원할 학교들과 상의를 해야 한다.

대부분 주니어 보딩 지원자들의 경우는 학교에서 충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어떠한 보딩 학교로 가더라도 큰 무리 없이 적응 할 수 있게 훈련이 되어, 많은 보당 학교들이 주니어 보딩 학생들을 선호한다. 다만 주니어 보딩 학교가 명문 보딩을 보장해주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 너무 기대 하지는 말고, 학교 생활에 최선을 다해 자신의 학교에서 특정 분야 만큼은 최고이고 학교에 공헌 했다는 점을 알리는게 매우 중요하다. 주니어 보딩에서 성적은 좋으나 특별히 교외 활동에서 재능을 보여 주지 못하면 부모님과 학생의 예상과는 달리 전혀 엉뚱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 경우 대부분의 지원자와 학부모님들은 "학교에서 큰 도움을 주질 않았다", "컨설턴트가 도움이 되지 못했다", "학교 선생님들의 추천서가 약했다"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명의 구실만 찾고 자신이 왜 합격하지 못했는지를 깨닫지 못하다면, 몇년후 대학 지원을 할 때, 동일한 시행 착오를 범하게 된다.

미국의 모든 사립 중학교들은 추천서를 쓸 때 그동안 모든 선생님들의 코멘트를 읽고 분석하며 현 학년 선생님들 모두가 모여 학생들 한명 한명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학생의 장점과 재능을 추천서에 충분히 어필을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어떠한 점에서 존재감이 부족하다면 결과는 전혀 예상과 달리 나온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자신의 재능이 자신의 학교에서는 최고라고 하지만 타 학교 학생들과 비교해서 경쟁력이 떨어지면 그 재능은 결코 최고의 경력이라고 할수가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여러 방면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는게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학교의 눈높이를 조금만 낮추면 정말 최고의 결과를 도출 할 수 있고 추후 대학 진학시에도 더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 하는게 좋을까? 성적 관리, 도전적인 특정 과목 선택(동일 학년에 비해 코스의 난이도가 더 높은 경우), 적어도 State 레벨에 준하는 경시 대회 입상, 적어도 자신의 학년에서 최고 레벨의 운동, 3개 정도의 리더쉽 경험, 다양한 서머 경험, 그리고 훌륭한 인터뷰 등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인터뷰시 질문에 충분히 답변을 했다고 인터뷰를 잘했다고 생각 해서는 안된다. 인터뷰는 정확한 답변 즉 이유와 예를 들어 논리력이 있으면서 깊이있는 사고를 통한 준비된 답변이 아닌 자연스러운 답변이 매우 중요하다. 준비한 말을 많이 했다고 인터뷰를 잘했다고 생각 해서는 안된다. 훌륭한 인터뷰를 하는 경우 인터뷰 담당자가 지원자의 학교에 학생에 대한 조회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모든 서류에 이상한 점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입학에 절대적으로 유리 하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사립 또는 주니어 보딩 출신 지원자들이 보딩을 지원하게 되면 다른 어떠한 조건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도움을 받아 지원 할 수 있다. 이경우는 1) 학업 능력 2) 특정 분야 재능 3) 리더쉽 4) 보딩 경험 등 미리 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들에서 어느 하나라도 충분한 경험을 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 한다는 점을 명심 해야 한다. 
주니어 보딩이 명문 보딩을 보장 해주질 않는다. 그러나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학생에게는 학교가 적극적으로 학생의 목표를 성취 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 준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bostoneducation@hotmail.com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큰아들이 와싱턴 DC로 로펌을 옮기고 메릴랜드에 형님이 계시니... 2019.07.29
큰아들이 3년 차 Lawyer로 일하고 있다. 플로리다에서 일하다가 지난 6월부터 Washington DC로 로펌을 옮겼다. 직장을 옮겼으니 엄마, 아빠가 한번..
한담객설閑談客說: 셰일개스 2019.07.29
이젠 관심사에서 사라졌나 한다. 원유가격이 얼마인가 하는 것이다. 오래전 이야기도 아니다. 거의 매일 뉴스에 나왔더랬다. 배럴당 100불이네, 10불이네, 폭등이..
血 (혈) 2019.07.29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Whoever eats my flesh and drinks my blood..
최근 바뀐 미국 명문 보딩 학교 진학 전략 (2) 2019.07.29
4. 사립 중학교 또는 주니어 보딩에서 명문 고등학교를 가는 경우자신의 학교가 우선 8학년까지 있는지 아니면 9학년까지 있는 학교 인지에 따라 입학의 차이는 있다..
[ 오르고의 영어잡설 69 ] 영어는 겹침을 싫어한다? 2019.07.29
많은 언어들은 같은 소리나 형태를 반복해서 새로운 단어를 만든다. 우리말도 예외는 아니다. 칙칙폭폭, 떼굴떼굴, 어영부영, 어중이떠중이 등등. 태평양 연안의 많은..